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받는 방법 (통관보류 지식재산권 침해 알리 통관 폐기처분)

 

 

 

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받는 방법 (통관보류 지식재산권 침해 알리 통관 폐기처분)

 

지난 7월인가에 구매하고 8월에 세관 통과를 못해서

9월 내내 골머리 썩다 10월 중순인 이제야 환불이 되었다.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받았던 후기와 노하우에 대하여 남겨보도록 하겠다.

 

 

 

미통관은 통관실패를 뜻한다

 

  문제의 발단


  7월
올초 친구가 국내보다 보세물건을 싸게 살 수 있다고 해서 혹해서 깔았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젤네일 사고~ 머리핀도 사고~ 쿠션커버도 사고 한창 개미지옥을 경험하고 있었음. 그러다 AD표시가 된 광고 상위에 뜨는 가방 두 개를 구매했다. 디자인은 평이했고 리얼가죽이라는 말에 혹함. 리얼가죽인데 5만 원 대면 무척 저렴했고 씐이나서 2개나 샀다. 

 

원래 중국에서 한국으로 건너오는데 

대략 3주정도의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룰루랄라 아무 생각 없었음.

 

 

 

 

  8월
코아라임이라는 곳에서 이런 문자가 왔음. 
헉. 너무 놀라버렸다.

내가 구매한 물품이 세관에서 가품으로 판정받았다는 내용.

지식재산권에 침해되는 물품이라 통관이 불가하고 전량 폐기된다는 카톡 메세지였다.

 

이것을 한 문장으로 쉽게 표현하자면 
"니가 알리에서 산 가방, 짝퉁이라 세관에서 폐기할 것임ㅋ"이 되겠다.

 

 

 

 

????????응????????
아니, 선생님들.. 제가 뭘 샀는데요... (뭘 샀는지도 모르고 당함)

 

나는 분명, 무지의 가죽가방을 샀는데 어리둥절한 상황.
알고 보니 로고를 몰래 붙여서 파는 가품이라는 것이다.

 

 

 

 

왼쪽은 오리지널 루이뷔통 가방의 이미지, 

오른쪽은 내가 만든 가품 루이비통 가방 이미지다.

이미 판매자ㅅㄲ가 계삭하고 튄 상황이라 상황설명을 위해 이미지를 직접 만들어 보았다.

크기는 조금 다르지만 판매 가방의 이미지가 딱 저랬다. 

 

가품의 이미지를 올려 장사하면 
알리측에 제재당하니까 
위의 비교군처럼 로고를 교묘하게 지우고 업로드해 짝퉁을 파는 수법이라고 한다.
난 거기에 무참히 걸린 것이고 황당할 따름이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절차 진입하기 (Dispute) 

 

1. 통상적으로는 앱 하단 [계정]

[발송 완료]나 [검토 예정]을 클릭해서 환불할 물건이 있는 페이지에 진입

 

 

 

 

해당 물품, 구매한 상품 클릭

[[ 분쟁 제기하기 ]]로 진입한다.

 

영문일 경우, Dispute

 

 

 

 

2. 이의 제기하기 (분쟁)
환불만 or 환불 및 상품 돌려보내기

 

말 그대로다.

물건을 못 받았으면 환불만, 

물건을 받고 불만족이나 고장 시에는 돌려보내기를 선택한다.

 

 

 

 

Select Dispute Reason (분쟁 이유 선택)

주문을 받으셨나요 - 예

제품 액세서리 문제 / 제품이 설명과 다름 
품질 문제 /  제품 손상 / 수량부족 / 위조품

 

 

 

 

주문을 받으셨나요 - 아니오
물류추적문제 / 세관문제 
패키지는 잘못된 주소로 발송되었습니다

 

원하는 사항을 선택한다.

 

 

나와 같이 통관 폐기되었으면 

주문을 받지 못했으니 - 아니오
이의 제기 이유에는 세관문제를 선택하고 

환불금액을 전액 적어 넣는다.

 

 

 

 

3. 환불을 요청하는 이유

4자~512자를 쓸 수 있는데 영어나 한국어를 적으면 된다, 


환불 요청 이유는 상당히 중요하다.
아래에서 충분히 설명해보겠다.

 

 

 

여기까정 왔으면 대가리깨짐주의다

 

 이의제기 입증자료 제출하기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세관 문제(통관보류, 통관폐기)로

원활한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세관 관련한 서류가 필요하다. 

 

이건 알리측 상담원과 상담하다 알게 된 것인데 

환불 입증 자료로 

<통관보류 통지서>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이 통관보류통지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을 전부 가렸다

 

 

  1. 통관대행업체 관세법인에 연락한다. 

 

지식재산권 침해 통관 불가 판정을 받았다면 
해당 기관으로 연락을 한다. (코아라임도 세관의 하청, 산하 기관인 듯)
보통 문자나 카톡으로 통보받은 번호로 연락하면 되는데 

게시판 사이트 링크도 주지만 온라인으로 해결하는 것보다 전화가 빠름. 


'통관보류 통지서가 필요하다' 말하고  
내 이메일을 알려주면 
세관장의 낙인이 탕탕 찍힌 이러한 서류를 받게 된다.

 

 

 

 

  2. 이의제기 업로드 하기

 

The file I attached is <Notice of Withholding Customs>. Information on the reasons and measures for holding customs clearance in the document is stated as a trademark infringement item and is subject to disposal. 05 (Trademark Rights Infringement) / 06 (To be discarded) I didn't know it was an imitation, so I want a refund. It's not my fault!

내가 첨부한 파일은 <통관 보류 통지서>다. 해당 문서의 통관보류사유와 조치에 관한 내용은 상표권 침해물품으로 폐기대상이라고 적혀있다. 05(상표권 침해) / 06(폐기대상) 나는 모조품인지 모르고 거래했으니 환불을 원한다. 내 잘못이 아니다 이 썩을놈들아.

 

이런 내용으로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내가 알리 상담원에게 

이의제기 심사팀에서 영문을 읽을 수 있느냐 물었더니 
'그렇다'라고 답했다. 

 

중국어는 영어와 어순이 같기 때문에 

한국말로 쓰는 것보다 영어로 쓰는 것이 

내 의사전달 방법에 더 적합한 것 같아서 위처럼 영어로 끄적인 것.

 

 

 

화물조회 및 세관 진행사항, 관세청 유니패스 메인페이지에 있다

 

내 경우에는 권세법인의 카톡 내용, 관세청 유니패스 선박정보와 

통관보류통지서를 함께 첨부했다.

(여기서 유효한 건 통관보류 통지서뿐일 테지만)

 

*관세청 유니패스는 굳이 가입하지 않아도 
[화물진행정보] - [M B/L - H B/L] 여기에 운송장 번호만 쳐도 내역이 뜬다.

 

https://unipass.customs.go.kr/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

환율정보 국가별 수출, 수입 환율정보 테이블

unipass.customs.go.kr

 

 

3. 통보 이메일 기다리기

 

내쪽에서 분쟁 제기를 걸고 
이런저런 환불 요청 이유와 입증자료를 보내면

알리측 심사팀에서 이메일로 답신이 온다.

 

 

 

 

  Valid (유효) : 환불 OK

 

밸리드(Valid)는 유효를 뜻하고 
분쟁에서 이겼으니 환불해주겠다 라는 의미로 
환불받을 금액과 3~20일 뒤에 카드사로 환불된다는 말과 함께 적혀있다.

 

밸리드만 받으면 완전 끝이다.

중국인 악당에게 붙들린 인질과 같은 당신의 재산은 안전함ㅋ

 

 

 

 

  Invalid (무효) : 당장은 환불 못해줘

인밸리드(Invalid)는 
분쟁을 더 해봐야 한다는 의미로 
환불을 보류하지만 조정해 나가자는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 

 

이메일 이미지의 영문 내용은 
니 소포가 '모종의 이유로' 세관에 통관보류되었으니 
니가 직접 세관에 연락해보라고 권유하는 메일이다.

 

 

계속 심사 때마다 언밸리드가 뜨면 

일단 안심해도 된다고 알리 상담사가 그랬다. 

환불실패나 부분환불도 있다는데 

그럴 경우 Dispute(분쟁) 결과가 즉각적으로 나온다고 한다. 

 

상담원도 그냥 존버하라고 권한다.

줜나 무책임해서 속 터졌는데 이제서야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음 ㅡㅡ

 

 

 

 

  4. 존버가 답이다

 

이렇게 구구절절하게 적고도 환불을 기다리면 
이의제기 심사팀에서 2일 후, 일주일 후, 열흘 후
이런 식으로 Invalid (무효)를 때리면서 계속 심사를 미룬다.

 

더더ㄷㅓ더 증명해봐! 하면서 

증거를 첨부하라고 압박하기도 하고 

'세관에 연락해봐라' 앵무새와 같은 답변만이 돌아온다. 펑^^ㅗ

BUT, 통관보류통지서를 내밀고 존버하면 환불받을 수 있다.

 

 

심사팀의 환불 회피시 핑계처럼
세관에 다시 연락해봤자 
폐기품에 대해서는 한국 세관에서 증명해줄 서류가 딱히 없단다. 

유일한 서류가 통관보류통지서임.

 

지식재산권 침해 폐기물은 6개월+@ 그 이상 모아서 한꺼번에 폐기(소각) 하기 때문에 
본인 통보로 끝이라 서류로 증명할 수 있는 것은 1도 없음. 


일단 환불받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통관보류 통지서>이고

심사팀에서 계속 세관에 니 물건이 왜 있는지 연락해봐웅앵 해도
꾹 참고 쌍마이웨이 가길 권한다.

 

 

 

 

  5. 환불은 최소 2~3개월

화물 적재하고 실어 나르는 기간 포함인지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물품 보호기간이 90일 정도 되는 것 같은데 
그 시간 딱 지나니까 환불해 주더이다.

진짜 그동안 스트레스 ㄹㅇ 말도 못 하게 받았는데 
포기했을 때쯤 거의 두 달 만에 
환불 알림보고 개비스콘이 찾아옴.

 

 

 

ㅎㅏ아.......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요령 정리 (경험상)

 

  품절 사유 = 당일 환불 진행
:판매자에게 환불 확인을 받고 이의제기를 하면 
보통 당일 환불 절차가 가능함.
대신 내 돈은 3일~20일 정도 걸려서 환불된다.

 

 

  고장 및 제품 손상 = 이의제기 진행
:심사 후 웬만하면 환불해주는데 케바케로 부분 환불이나 실패도 있다고 한다.

파손된 제품의 이미지와 패키기 등을 꼼꼼하게 찍어서 첨부함.
영상이 더 좋은데 2분 미만이어야 업로드된다.

 


   가품 폐기처분 = 이의제기 진행

:통관보류통지서 필수
지식재산권 침해 이유와 자신의 결백함을 증명해야 함. 
심사팀에서 끝까지 뻐팅기다가 90일 이상 지났을 때 결국 환불해줌.
혈압은 터져도 존버만이 답이다.

 


타오바오와 달리 직배송 알리익스프레스에는 
짝퉁이 없는 것으로 알았는데 우매한 생각이었음. 
역시 중국은 중국이다.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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